검색어 입력폼

[프랑스] 프랑스 혁명의 배경

등록일 2003.11.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프랑스 혁명에 관한 자세한 자료입니다..
자료 잘~~~받아가시고..평가 부탁드립니다...^^

좋은 평가 꼭 부탁드립니다..ㅋㅋ

목차

Ⅰ.서론
1) 구제도의 모순
2) 재정의 위기
3) 계몽 사상의 영향

Ⅱ.본론
1. 프랑스 혁명의 전개삼부회소집
*테니스코트 서약과 바스티유 감옥 습격사건
*국민의회의 개혁
*봉건적 특권의 폐지와 인권선언
*1791년 헌법
*혁명전쟁의 시작
*8월 10일 사건
*국민공회(國民公會)의 성립
*자코뱅당의 독재정치
*로베스피에르 정권
*총재정부(總裁政府)
*브뤼메르의 쿠데타
2. 마리 앙투아네트
1)마리 앙투와네트
*파리 민중들, 사치스러운 왕비와 귀족 사회에 분노
*혁명이 준 교훈, 모든 인간은 자유롭고 평등
2)마리 앙투와네트의 일화

본문내용

프랑스 대혁명은 대표적인 시민 혁명으로서 그 원인은 앙시앵 레짐(Ancien Regime) 즉 혁명 전의 프랑스 사회인 구제도의 모순에 있었다. 앙시앵이란 '오래된', '낡은'이라는 의미이며, 레짐은 '제도'또는 '체제'를 의미이다. 따라서 앙시앵 레짐은 근대 사회로 변모해 가는 당시 상황에서 이미 낡은 제도, 즉 봉건적 신분제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당시 프랑스에서는 3개의 신분이 존재하였다.
당시 소수의 특권층인 제1신분 성직자의 수는 총인구 2700만명 중에서 극소수인 10만명 정도였지만, 전국토의 1/10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영주로서 봉건지대를 받고 십일조를 징수하는 특권과 면세의 혜택을 누렸다. 제2신분인 귀족은 40만명 정도로서 전 국토 1/5 정도의 넓은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다. 그들은 농민으로부터 지대를 받았고, 교회·군대·행정의 고위직에 앉아 연금을 받았으며, 지세인 타이유(taille)와 도로부역에서 면제되는 등의 실질적인 특권을 누렸다. 그리고 칼을 찬다든지 하는 형식적인 명예특권을 가지고 있었다. 귀족은 혈통귀족인 대검귀족과 법복귀족으로 나뉜다. 법복귀족은 부유한 부르주아지 출신으로 관직을 매입하여 귀족이 되었고 법관직이 많았으며 재산관리에 능하였다. 이들은 점차 혈통귀족과 거의 같은 사회적 지위를 누리게 되었다. 처음에는 대검귀족이 법복귀족을 경멸하였으나, 점차로 양자간의 차이는 사라졌다. 귀족은 막대한 토지 소유, 교회·군대·정부요직 차지·면세 특혜를 향유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