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학] mannheim의 교육

등록일 2003.11.21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만하임의 자료입니다
교직이수하시는 분들 힘내세요
지식사회학은 만하임의 이론임을 잊지마세요

목차

1. 그의 어떤 사람인가?
2.만하임의 이론 배경
3. 사회이론
4. 교육이론
만하임 교육이론의 특징
5.결론

본문내용

만하임은 '모든 사유는 존재에 의해 구속된다'고 보는 '지식사회학'의 대표적인 이론가이다. 지식의 집합적 성격, 사유양식들로의 지식의 분류, 지식과 특정집단과의 관계를 주제로 가지고 저술을 했다.
사유양식은 양적인 수단을 통해 사회학적으로 이해될 수 없는 총체성이다. 서로 다른 유형의 지식들이 서로 다른 사회적 입지점에 관련된다 해도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출현하는 각각의 새로운 전망은 실제로 역사적 현실의 본성에 대한 새롭고도 가치 있는 통찰을 포함한다고 논하면서 총체성 개념을 채택한다. 그래서 현대사회는 심각한 단편화와 분극화라는 특징을 가진다.
어떤 단일한 계급이나 집단도 역사의 총체화 운동의 유일한 대행자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전체는 오직 모든 전망을 고려하고 모든 목소리들의 전체적인 대위법적 유형을 고려해서만 파악될 수 있다. 따라서 역사과정이 내재적으로 이데올로기적이고 이익에 구속된 사고를 객관적 진리로 바꾼다고 주장했다.
만하임의 방법론적 원리 중 하나는 전체를 단순한 부분을 통해 분석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지식사회학은 논리적 필연을 추구하는 자연과학과는 달리 처지에 의해서 제약되고 현실의 변화에 따라서 변이 되는 역사적 인식에 치중하는 것이다.
그는 거기에서 사유의 이데올로기성을 문제삼고 거기에 입각하여 지식의 종합적 고찰을 도모하려고 한다. 그는 역사주의적, 상대주의적 입장에서 마르크스주의도 특수한 이데올로기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