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개론(법철학)] 법의 이념(목적)

등록일 2003.11.2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법의 이념 목적에 관한 리포트나 졸업논문으로서 좋은 자료가 될것입니다. 뒤에 참고 문헌도 좋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정의
Ⅲ. 함목적성
Ⅳ. 법적안정성
Ⅴ. 법이념의 상호관계

본문내용

법의 理念(Idee)이란 법의 배후에서 법의 원동력이 되는 것인데 그 이념 중에서 가장 뚜렷한 것은 목적(Zweck)이다. 결국 법의 이념이나 목적이란 법은 무엇을 위하여 존재하는가 법은 왜 있는가 하는 물음이다.
근대 독일의 석학 라드부르흐(Gustav Radbruch;1878 1949)는 [법은 그 본질적 부분에 있어서 국가의 의사이고 국가는 그 본질적 부분에 있어서 법적 제도이다. 그러므로 법의 목적과 국가의 목적에 관한 문제는 서로 나눌 수 없는 것이다]라고 하여 설명하듯이 법의 목적에 관한 이론은 발전되고 있다.
법의 목적에 관한 이론 가운데 잊을 수 없는 것은 예링(Jering)의 법 목적설이며 그에 의하여 새삼 법에 있어서의 목적의 의의가 인식되게 되었다. 그가 살아있던 19세기의 유럽에 있어서는 실증주의적인 법학이 성행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역사법학의 영향을 받아 뛰어난 로마 법사학자였던 그는 영국의 벤덤(Bentham) 등의 실리주의 공리주의와도 통하는 사고로써 법이란 어떠한 목적으로 말미암아 출현한 것이라고 하는 견해를 표명하였던 것이다. 그 소설은 그의 [법에 있어서의 목적(Der Zweck im Recht, Lepzig, 1923)]이란 저서 가운데에 가장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의하면 모든 법은 목적의 소산이며 목적이야말로 법의 창조자이다. 무릇 인간은 자연히 자연법칙 즉 인과에 따라서 기계적으로 변동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어떠한 목적에 의하여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며 이러한 인간을 움직이는 법칙을 목적률이라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