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체육] 정신지체

등록일 2003.11.2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수업한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Ⅰ. 정신지체의 정의
Ⅱ. 정신지체의 특성
Ⅲ. 정신지체의 분류
Ⅳ.정신지체의 원인과 분류
=> 측정방법 도구
Ⅴ. 정신지체를 위한 체육프로그램

본문내용

Ⅰ. 정신지체의 정의
정신지체란 일반인에 비하여 인지능력이 현저하게 낮으며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을 적절하게 수행하지 못하는 사람을 통칭하며 이러한 증세가 성장기동안(18세 이전)에 나타날 경우에 정신지체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정신지체는 인지능력이 낮다고 하여 불려지는 것만은 아니며 낮은 인지능력을 나타내도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행동을 적절히 수행하여 독립된 생활이 가능하다면 정신지체라는 명칭이 사용 될 수 없다.
결론적으로 정신지체라는 명칭이 사용되는 사람들은 낮은 인지능력, 부적절한 일상적인 생활능력, 그리고 성장기에 나타난다는 3가지요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사람들로 한정될 수 있다.

( 정신지체라는 말의 의미 ) 정신지체는 인지적인 능력이 부족하여 정상적인 사회활동이 불가능한 사람을 일컫는다.
우리 나라의 경우 천치, 아다다, 백치, 정신지체, 정신박약, 지능지체, 지능장애 등으로 혼용되어 사용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신장애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되며 법적인 공식용어는 정신지체이다.
이렇게 인지능력이 부족한 사람을 여러 가지 용어로 표현한 사례는 우리 나라 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20세기초까지는 idiot(무지), imbecile(연약함) 혹은, feebleminded(연약한 마음) 이라는 명칭으로 써왔으나 이러한 용어들은 일반인에게 거부감을 주는 속어로 전락하여 이후에는 mental deficiency(1920) mental retardation(1950) 그리고 최근에는 mental handicapped(1980)이라는 용어로 사용되며 장애인을 위한 교육기관이나 의료시설에서는 간단하게 'MR'이라고 부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