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감상문] 바다의 도시 이야기

등록일 2003.11.2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본론
베네치아의 탄생과 성장
베네치아인의 무역
베니스의 상인
제노바와의 전쟁

결론

본문내용

결론적으로 확실히 베네치아는 공화국의 국민 모두의 노력이 낳은 산물이다. 베네치아공화국만큼 반 영웅으로 일관한 나라는 없다. 그러나 서민들 한 사람 한 사람에 이르기까지 자기들이 놓여 있는 환경을 직시하고, 그것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자기들이 놓여 있는 환경을 직시하고, 그것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활용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하는 일은 어려운 것이다. 이해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그렇게 간단하게는 결합되지 않는 법이다. 서민에게는 어떤 계기라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6세기에 아틸라로부터 도망쳐서 갈대가 나 있을 뿐인 소택지대에 정주했을 때도 계기가 있었다. 굉장한 노력을 필요로 할 것이 틀림없는, 항구적인 나라를 만들기 위해 무(無)에서 다시 시작한 베네치아인 들은 앞은 바다이고 뒤는 야만족 내습의 위협이 끊이지 않는 한계적 역경에서 베네치아인 들은 불굴의 의지와 합리적 정신으로 바다의 일부인 개펄지대(라구나)의 바닷물과 개펄을 잘 관리하여 안전하고도 건강하며 온갖 산업활동과 공공활동도 가능한 한 수상도시를 건설한다.
자원이라고는 없는 자그만 나라 베네치아가 바다로 활로를 찾아 무역입국으로, 지중해의 대국으로 성장하여 열강과의 갈등 속에서도 번영을 누리면서 수백 년을 버티는 과정은 정말 대서사시 같은 느낌을 받게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