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고려사] 고려시대의 요동정벌

등록일 2003.11.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 글은 고려시대의 요동정벌의 배경및 주요 사건들을 주 내용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1 글쓴 배경
2 요동정벌의 문제제기 원인
3 요동정벌론과 불가론의 논쟁
4 위화도 회군
5 최영의 죽음
6 위화도 회군의 의미(결말)

본문내용

요동정벌은 고려시대에서 조선시대로 넘어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한 하나의 사건입니다. 그 당시 시대적 상황으로 보아서 고려왕조의 멸망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었습니다. 요동정벌 문제, 왕권의 약화, 고려시대의 정신적 지주 정몽주의 죽음, 시대적 요구에 의한 혁명 등 몇 가지 이유가 있으나 이러한 원인들의 작용에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이 요동정벌론과 그의 반대 불가론에 의한 역성혁명을 들 수가 있었기에 이 분야에 관해서 조사를 해 보았습니다.

1. 요동정벌의 문제제기 원인.
당시 시대적 상황이 원나라가 황혼기를 맞이하고 있었고 명이 강국으로 부흥을 맞이하고 있었다. 그 당시 고려로서는 원나라와의 관계를 끊을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공민왕은 명나라 황제가 즉위한 후 곧 친명책으로 전환했다. 공민왕이 친명책을 쓴 것은 태조 이래의 고려의 북진주의와 맞아떨어지는 것이었고 고구려의 옛 땅인 만주를 차지하는 것은 고려의 자주독립을 위한 숙원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명나라의 요동 공략은 매우 신속했고 바닷길로 요동반도 해안에 상륙하여 요동에 세력을 뻗치기 시작했다. 이에 고려는 원나라 장수들의 원조로 원나라와 동맹을 맺었으나 요동지방의 한인 출신인 요양성 평장 유익은 요양성이 이성계 등에게 함락되자 명나라에 투항해 버렸고 유익의 투항은 명나라 세력을 요동에 약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