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 인도의 경제개혁

등록일 2003.11.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90년대의 경제개혁과 성장

3. 통합된 중앙정부예산 제약

4. 재정적자와 균형재정화 노력

5. 결론

본문내용

1. 머리말

인도는 90년 들어 경제발전 전략을 예전의 계획경제(planed economy)에서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계획경제 발전전략은 인도를 독립전의 광범한 문맹, 빈번한 기근, 가임여성당 평균 7명의 출산율 그리고 장기간의 경제적 침체로부터 벗어나게 했다. 그렇치만 인도의 계획경제는 다른 한편으로는 총투자의 절반을 책임지는 지나치게 확되된 공공부문을 초래했고, 금융억압을 통해서 아직 치유되지 않은 금융불균형을 나았다. 계획경제는 세계여타 나라의 경제로부터 인도를 고립시켜 1950년의 세계무역 2%수준으로부터 80년대 말에는 0.5% 미만으로 인도의 무역비중을 감소 시켰다. 또한 계획경제는 인도 소비자들에게 질낮은 상품을 높은 가격으로 지불하게 했으며 해외직접투자와 기술이전의 이익을 못얻도록 했다. 그러면서 또한 수출을 경시해서 빈번한 외환부족을 나았으며 무역수지를 외부환경으로 부터 극도로 영향을 받게했다. 무엇보다도 계획경제는 인도경제성장을 늦추었으며 또한 빈곤이 줄어들 수 있었던 길을 막았다.(World Bank, 1999)
1991년 6월 인도는 심각한 재정불균형과 대외경제불균형을 겪으면서 이는 두자리수의 인플레와 외채의무불이행의 위기로 몰고갔다. 이에 새정부는 경제안정화와 자유화로 대처했다.

참고 자료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 조동성
(글로벌)경영전략 / 이세웅
국제경영론 / 박기안 김찬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