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붕당정치에 대해

등록일 2003.11.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괜찮은 자료일겁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붕당이란?
2.붕당의 의미
3.붕당의 대립 과정
4.붕당 정치의 역사적 의미와 재평가(장,단점)

Ⅲ.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 붕당이란?

지방에서 성장한 사림파는 15세기 말 이후 중앙에 진출하기 시작하여 훈구파로부터의 심한 탄압을 이겨내고, 16세기 중엽 선조 즉위 뒤 중앙 정계를 장악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서인과 동인으로 나누어졌다.
그 원인은 당시 완전히 청산되지 않은 훈구 정치를 어떤 속도와 방법으로 극복할 것인가에 대한 후배 세대와 선배 세대의 입장 차이에 있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중앙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과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관직을 둘러싼 경쟁이 집단화되어 나타난 현상이었다.
중국과 조선의 군주체제에서는 신료가 붕당을 결집하는 것은 범죄로 인식되었으며 거기에 대한 처벌 규정이 들어 있다. 그러나 중국 송대의 신유학에서는 구양수와 주희 등에 의해 군자끼리 모인 군자당이 소인의 집단을 누르고 정치를 주도하여야 한다는 논리가 제시되고 조선의 사림파에게도 그것이 계승되었다.
특히, 학문과 정치가 결합된 상황에서 붕당은 학통의 차이와 정치적 입지에 따라 많은 분기를 보이면서 정치 세력 결집과 권력 행사에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서인은 이이와 성혼이 중심이 되었으며, 동인은 주로 이황·조식·서경덕의 제자로 구성되었다.
이 중 구성이 복잡한 동인은 이황의 제자를 중심으로 한 남인과 그 밖의 인물을 중심으로 한 북인으로 분기되며, 북인은 다시 대북·소북 등 여러 분파를 낳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