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음악] 근대음악과 기독교

등록일 2003.11.1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근대 음악 문화적 입장에서 본 한국의 위치

2. 근대 음악 문화적 입장에서 본 한국의 기독교

3. 역사적 개관
1). 공인 찬송가가 나오기 이전 시대(1885-1892)
2). 찬송가 한국화의 기반을 닦는 시대(1892-1931)
3) 찬송가 한국화의 퇴보 시대(1931-1967)
4) 찬송가 한국화의 도약 시대(1967-1994)

4. 앞으로 해야 할 일
1) 비 서양 문화화론(非西洋文化化論)
2) 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의 공존(共存)을 위한 노력

5. 맺는 말

본문내용

우리 나라에는 두 종류의 음악이 있다. 그 하나는 소위 국악이라고 불리는, 우리 민족과 수 천년간 그 역사를 같이해 온 전통음악이 있고, 또 하나는 구 한 말 수입되어 백 여년간 이 땅에뿌리 내린 서양음악이다. 그리고 이 둘 사이에는 오랜 기간 동안 갈등과 긴장 관계가 지속되었고, 이러한 계는 화해와 융합의 분위기가 무르익어가는 요즈음에도 계속되고 있다. 이렇게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이라는 양면적 음악 문화 사이의 갈등은 본래 서양 문화의 사회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서양 문화의 영향을 받아들여야만했던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여러 나라들이 겪는 공통적인 문제이다.
그리고 한국도 이런 나라들에 속한다. 위와같은 문화적 충돌이 없는 나라들도 있다. 서양 문화라는 단일 문화권에 속한 구미(歐美)의 여러 나라들에는 이러한 문화적 충돌이 있을 수 없다. 또한 같은 아시아 제국 중에서도 서양 문화의 유입이 있으되 독자적인 전통 음악 문화의 영향이 아주 강한 회교권의 여러 나라들이나 인도, 중국 등의 사회에서는 이러한 두 음악 문화 간의 충돌이 갈등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그리고 본래 자국(自國)의 문화 유산 없이 서양 문화가 수입되어 자국 문화화 되어버린 나라들에도 이런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는 자국의 전통적인 문화 유산 없이 오늘날까지 역사를 이어온 나라는 거의 없다. 한국은 위의 세 부류에 속하지 않는다. 한국은 서양에 속하지 않으며, 수입된 서양 음악 문화의 영향력은 아주 강한 반면 전통 음악 문화의 영향력은 그리 크지 못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전통 음악 문화의 질은 아주 훌륭하다. 따라서 한국에는 전통 음악 문화와 수입된 서양 음악 문화 사이에 충돌과 갈등이 있을 수 밖에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