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 로버트 다알의 다원민주주의의 딜레마를 읽고

등록일 2003.11.19 한글파일한글 (hwp) | 3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읽고 쓴 레포트 입니다~
소감도 제가 직접 다 쓴것이구요~

목차

1.서론
2.본론-장별로 요약
3.결론
나의 소감 및 감명받은 부분

본문내용

다알은 자신이 조작적으로 정의한 민주주의, 즉 "다두정(多頭政: polyarchy)"의 요소를 제대로 갖춘 현실적 체제가 그나마 소수에 불과하면 다두정적인 민주화를 달성하는 것만으로도 인간의 존엄성, 정치적 자유, 엘리트의 대표성, 정책의 순응성, 심지어는 경제적 평등에 이르기 가지 고전적 민주주의 이론가들이 추구하던 가치의 실현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들어 다원민주주의를 옹호하였다. 하지만 이 책에서 사회의 자율적인 조직들이 다원적 민주주의의 유지에 필요불가결하고 바람직한 것은 사실이지만 사회 경제적 자원을 과다하게 소유하여 지나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함으로써 공공선과 보편적 이익을 파괴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조직들을(민주적 원칙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통제하기 위해 제시된 여러 대안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미국의 민주적 과정을 옹호했던 자신의 초기 이론을 과감하고 솔직하게 수정하여 일종의 자아비판을 가진 것이다.
즉 이 책은 로버트 다알(Robet Alan Dahl)의 저서로서 다알의 초기 저작들과는 다르게 사고의단절과 전환을 크게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이제 이 책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