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척추측만증의 원인과 치료

등록일 2003.11.1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그림이랑 사진 첨부 됩니다.

목차

척추측만증이란
척추측만증의 증상
척추측만증의 분류
1) 척추 구조상의 분류
척추측만증의 원인
척추측만증은 왜 생길까 ?
척추측만증의 빈도는 ?
척추측만증 자가테스트(그림첨부)
척추측만증이 있으면 어떻게 되는가..
척추측만증의 발견 및 진단방법(사진첨부)
척추측만증은 아프지 않는다는데 치료를 해야하나 ?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1) 보조기 치료
보조기의 효과는?
보조기의 종류(사진첨부)
보조기의 착용방법
보조기는 언제까지 착용하나?
보조기의 문제점
2) 수술치료는?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는?
수술은 어떻게 하는가?
수술을 하게되면 얼마나 허리가 교정되는가?
보조기나 수술이외의 치료방법은 없는지 ?
치료의 방법과 결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치료의 결과에 가장 중요한 요인들
참고자료

본문내용

척추측만증이란
척추측만증은 해부학적인 정중앙의 축으로부터 척추가 측방으로 만곡 또는 편위되어 있는 기형적인 상태로서 외관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변형이 심한 경우에는 주위의 장기를 전위시키거나 압박하여 기능장애를 초래하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은 일반적으로 성장이 빠른시기에 나타나며 14세 이전에 발생되는 것이 보통이고 남자보다 여자에서 3-5배 빈발합니다. 따라서, 성장기의 학생들은 정기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척추 측만증을 조기에 발견해야 합니다.
척추 측만증은 만곡의 가역성에 따라 기능성측만증과 구조성측만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능성 측만증은 만곡이 가역적으로 대개 요부의 통증, 일시적인 자세불량, 또는 양하지 길이의 차이에 따른 골반경사등에 의해 발생하며 따라서 치료가 불필요하거나 원인에 대한 치료만 하면 됩니다. 구조성 측만증과의 구별점은 척추의 전방굴곡으로 등쪽으로의 늑골이 돌출된 것이 없어지고, 복와위를 취하거나 똑바로 앉게 되면 측만증이 사라지게 되고, 자세를 고침으로써 척추축을 똑바로 할 수 있습니다.
구조성 측만증은 형태학적인 이상이 있는 것으로 그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다수의 환자에서는 그 원인을 알 수 없으며 따라서 대부분이 특발성 측만증으로 분류됩니다.
특발성 척추 측만증은 구조성 측만증의 가장 흔한 형태로 전체 측만증의 85%를 차지하며 10세 전후로 시작해서 성장이 완료되는 시기에 빈발합니다. 여자에게 훨씬(85%)많고, 우측 흉부 만곡의 형태로써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성장이 끝나는 시기인 남자 17세, 여자 15세가 되면 만곡의 진행이 정지되나, 성장이 끝난 후에도 척추의 퇴행성 변화등의 원인으로 인해 1년에 1-2°정도로 완만하게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