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여성과 법률] 재판상 이혼과 이혼의 재산상 효과

등록일 2003.11.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여성과 법률 수업 기말고사 시험문제였습니다.
A+ 받은 답변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60년대 이후 가속화된 도시화, 산업화와 함께 산업 사회의 익명성과 빈번한 사회적, 지리적 이동에 의한 사회 통제의 약화 등으로 가족의 불안정성이라는 새로운 가족 문제가 제기되게 되었다. 특히, 이혼은 가장 심각한 가족해체의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혼의 방법에는 합의 이혼과 재판상 이혼이 있다. 합의 이혼이란 당사자들간 이혼의사의 합치로 부부가 합의해서 부부관계를 해소하는 것이며, 재판상 이혼은 이혼의 원인을 법으로 규정해서 배우자중 어느 한쪽이 이에 해당될 때 법의 판결을 받아 이혼을 하는 것이다.
먼저 재판상 이혼의 절차를 살펴보면 법이 정해놓은 이혼원인이 생겨 부부 중 일방이 이혼하려고 하는데 다른 일방이 이혼에 순순히 합의하지 않는 경우에 관할법원의 조정을 거쳐 이혼소송을 청구하여 재판의 선고로써 이혼이 되는 것을 재판상 이혼이라고 한다. 협의상 이혼은 부부가 이혼하기로 합의만 하면 그 사유를 묻지 않고 이혼확인신청이 가능하나, 재판상 이혼은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법원에 이혼을 청구할 수 있다
민법 제 840조에서는 모두 여섯 가지의 이혼원인을 규정하고 있는데 1호부터 5호까지의 사유는 절대적·구체적 이혼원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6호는 상대적·추상적 이혼원인으로 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