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Solomon)2,3장

등록일 2003.11.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J.N.D (최소가지 차이)
2. Subliminal Perception 무의식적 지각
3. Attention getting techniques
4. Perceptual(stimulus) Organization
5. Semiotics
6. Positioning Dimensions

Ch. 3. LEARNING AND MEMORY
1. Learning Theory
5. Memory Systems
6. The Marketing Power of Nostalgia

본문내용

1) 감각 식역
우리는 감각채널에 등록될 수 있는 최초의 자극 강도를 정의할 때 수용기에 대한 식역을 말하게 되는데 절대식역과 차이식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① 절대 식역 : 감가채널에 탐지될 수 잇는 최초의 자극량으로 내가 감지 할 수 있는 절대적 식역을 말한다.
② 차이 식역 : 두 자극간의 변화 또는 차이를 탐지할 수 있는 감각체계의 능력으로 탐지 가능한 자극의 최소변화는 JND라고 알려져 있으며 이것은 최소가지차이를 의미한다.
JND란 내가 감지할 수 있을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며 긍정적인 변화를 줄 때에는 JND보다 크게, 부정적 변화를 줄 때에는 JND보다 크게 하여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반대로 가격인상이나 기능이나 크기의 축소 시에는 JND보다 작게 하여 소비자가 인지하기 힘들도록 해야한다. 제품에 변화를 줄 때에는 소비자가 인지할 만큼만 해야지 너무 과도하면 그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에 변화가 유발된다.(가격, 디자인, taste)-그러니까 갑자기 확 바꾸지 말란 말이지...
※ 캠벨사의 soup캔 광고
캠벨사의 soup캔은 125년 동안 지속적으로 조금씩 수정되어져 왔다. 1999년 그 기업은 캔의 상표 라벨을 붙이지 않기로 하였는데 그러자 소비자들은 예전 디자인으로 판매되는 캔soup를 찾았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반발(?)을 막기 위해 캠벨사는 수프 그림을 캔에 삽입하면서도 예전부터 갖고 있었던 독특한 레드와 화이트의 색상으로 구분되어지는 디자인은 그대로 유지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