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인류학] 문명의 충돌

등록일 2003.11.0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새무얼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을 읽고 요약,설명하였습니다.

문명의 충돌에 의한 이슬람권과 미국권의 대립과 갈등에 대한 자료로도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1학년때 독후감 레포트로 A+ 맞은 것입니다.^^

목차

* 도입

( 제 1 부 ‘문명들의 세계’)
( 제 2 부 '변화하는 문명의 균형' )
( 제 3 부 '문명의 새로운 질서' )
( 제 4 부 ‘문명의 충돌’)
( 제 5 부 문명들의 미래 )

*결말

본문내용

( 제 1 부 ‘문명들의 세계’)
첫째, 탈냉전의 시대에 들어오면서 세계 정치는 다극화, 다문명화 되었고 각 나라의 이념이나 권력보다도 문화 정체성이 더 중요성을 가지게 되었다. 문화 정체성이야말로 다수의 사람들에게 의미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예컨대 유고슬라비아 내전에서의 세르비아에 대한 러시아의 외교적 지원이나, 보스니아에 대한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이란, 리비아의 경제적, 군사적인 지원은 이념이나 정치적 역학관계나 경제적 이득보다는 어디까지나 문화적 동질성에 따른 것이다.

요약하자면, 탈냉전 세계는 몇 개의 주요 문명으로 이루어진 세계이고,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은 국가들 사이의 이익이나 대결, 협력 양상에서 그 이전 시대와 비교해 보아 놀라우리만큼의 높은 영향력을 행사한다. 또 섀무얼 헌팅턴이 여기서 주목하는 것은 이질적 문명이 만나게 되는 단층선(fault line)인데, 이 곳에서는 확전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국가간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이상적인 세계라 할 수 있는 '한세계' 가 언급되었는데 이 세계에서 상상할 수 있는 환희와 조화의 환상은 말 그대로 환상이 되어버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