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외교학] 일본의 인도네시아 식민통치: 국가통일과 이슬람분열의 양면성

등록일 2003.11.0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초기 식민 통치 정책
1. 행정권 장악 과정
2. 식민 경제 정책
3.탈(脫)서구화 정책

Ⅲ. 이슬람의 정치세력화와 식민통치의 활성화
1. 이슬람 세력의 등장
2.일본의 동원정책과 이슬람의 정치 세력화
3.마슈미(Masyumi)의 성립과 식민통치의 활성화

Ⅳ. 항일 민족주의 운동과 독립준비과정
1.항일 민족주의 운동
2.독립준비과정

Ⅴ. 끝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멀게만 느껴지는 동남아시아도 우리와 같은 일제 식민지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바로 3년 반동안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았다. 비록 우리의 반세기 일제식민 시대에 비해 적은 시간일지 몰라도 같은 고통의 역사를 통해 인도네시아를 봄으로써 인도네시아를 좀 더 가깝게 느껴보고자 한다.

Ⅱ. 초기 식민 통치 정책
1. 행정권 장악 과정
350년간 인도네시아를 식민통치한 네덜란드는 1942년 3월 8일 깔리쟈띠(kalijati)-동부자바의 소도시-에서 일본군에게 무조건 항복하였다. 당시의 인도네시아 주둔 네덜란드는 충분한 병력을 보유하고 있지못하였다. 이는 1913년이래 인도네시아 주둔 네덜란드군은 본국과는 별로로 독립된 편성체제를 갖았고, 1929년부터 본국 및 식민지에 불어닥친 대공황으로 인해 군사비가 삭감되었기 때문이다.
이후,일본은 인도네시아 군도를 세지역으로 분리하고 점령군을 주둔 시켰다. 수마트라와 마두라(madura)를 포함한 자바에 각각 싱가포르(星港)에 육군 사령부를 설치하였고, 칼리만딴(Kalimantan)과 이라안(Irian)을 포함한 동부인도네시아는 술라웨이의 우즁빤당(Ujung Pandang)에 해군 사령부를 설치하였다. 육군과 해군의 통제로 분리된 두 지역간의 식민통치정책은 확연히 다르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