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공동화

등록일 2003.11.0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론
기업하기 ꡐ불편ꡑ한 나라
▶중국 천진법인 설립
▶ 결론
제조업 공동화, 불가피하지만...
해결책...

본문내용

▶ 서론
기업하기 ꡐ불편ꡑ한 나라
ꡒ인천 남동공단에 공장 하나를 지을 돈이면 중국에서 같은 규모의 공장 10개를 지을 수 있다. 인천 남동산업단지 71블록에 있는 베어링 전문 제작업체 루보. 이 회사는 국내 공장 확장을 포기하고 작년 11월 중국 칭다오(靑島)에 생산공장을 세웠다. 2005년까지 추가로 500만달러를 투자해 15% 정도인 중국 생산비중을 70%까지 끌어올릴 계획. 이 회사 노철수(盧喆秀) 전무는 중국에서는 생산원가가 국내의 50%, 인건비는 10%에 불과한데 누가 한국에 공장을 짓겠느냐고 반문했다.
최근 대중국 투자 확대를 결정한 한 대기업 고위임원인 K씨는 ꡒ최소한 경제분야에선 중국은 자본주의, 한국은 사회주의 국가ꡓ라고 꼬집었다. 중국 정부가 외국기업들이 투자하기에 편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상하이 푸둥(浦東)신구의 다이후이싱(戴惠興) 대외관계주임은 ꡒꡐ작은 정부, 큰 서비스ꡑ의 정신으로 외국 투자기업을 유치하고 있다ꡓ고 말했다. 그는 일례로 중국 내 다른 성(省)에선 법인세가 25%이지만 푸둥신구는 15%에 불과하다고 소개했다. 반면 한국은 임금도 비싸고 규제도 심해 외국기업은 물론 토종기업마저 기업하기 어렵다고 하소연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