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법학/국제법/국호] 국호 '대한민국'의 유래와 현재적 의의

등록일 2003.11.0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학교시험을 위해 2페이지로 요약한 자료입니다.
딱 한시간 쓸 분량입니다.

목차

Ⅰ.서

Ⅱ. 국호 대한민국의 유래
1. 대한
2. 민국
3. 해방후 국호에 대한 논쟁
4. 국호의 결정

Ⅲ.현재적 의의
1.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2. 대한민국과 한국

Ⅳ.결

본문내용

Ⅰ.서
영어 문장을 해석할 때"I'm from korea"는 나는 한국에서 왔습니다. 라고 해석할 만큼 우리는 그동안 한국이라는 국호를 너무나 익숙하고 당연하게 지내왔다. 그러나, 월드컵의 열풍이 지나간 후 우리나라의 국호는 대한민국이라는 인식을 새삼스레 하게 되었고, 어느새 우리입에는 너무나 익숙한 단어가 되어버렸다.
Ⅱ. 국호 대한민국의 유래
1. 대한
우리나라의 국호인 대한민국은 대한이라는 고유명사와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라는 민국으로 떨어뜨려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국호제정당시 '대'는 관사의 의미라 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국호 대한민국 중에서 '한'이란 단어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고자 한다.
'한'이라는 글자가 우리 민족사에 처음 등장한 것은 삼한시대이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위만이 조선을 침공하자 준왕이 남쪽으로 가 '한'의 땅에 이르러 나라를 세우니 이가 곧 마한이라고 서술하였다.
대한은 서기 1897년 10월 12일부터 쓰기 시작하였다. 조선정부는 국가개혁을 위해 갑오경장과 을미개혁을 추진하고 대한제국을 선포하였다. 고종황제는 단군과 기자이래 분리되었던 여러나라가 고려에 이르로 마한 진한 변한이 통합되어 고려를 이은 조선의 유업을 계승하여 자주적인 국가 명칭으로 대한이라 한다고 밝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