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학] 언어학 핵심 요약

등록일 2003.10.2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핵심적 요약입니다.

목차

3장 언어와 문화적 의미
4장 맥락 성분: 의사 소통의 민족지학 개요
5장 의사소통적 상호작용
6장 사회적 분할과 언어변이:사회계급과 인종
7장, 8장 언어와 성

본문내용

3장 언어와 문화적 의미
*문화적으로 공유된 태도 [문화 모형]을 전파하는 데는 언어가 가장 중요하다.
*Sapir는 한 언어의 전체 어휘가 그 사회의 관심을 끄는 모든 생각, 관심, 직업의 복합 목록이라 주장했다. 즉, 어떤 대상은 문화적 의미를 가지고 있을 때만(그 사회의 관심을 끌 때만) 언어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언어와 문화적 가치와의 관계는 [다중 방향적]이라는 것이다. 이 말은 어떤 대상이 문화적 가치를 가짐으로 언어로 표현되면, 또한 그 언어를 통해 개인적으로 경험된다는 말이다. 그러나 문화는 언어보다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언어적 지연]이 일어나 말의 차이가 현재의 문화적 관심보다 과거를 반영할 수도 있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시간이 지나 언어의 변화가 문화의 변화를 따라잡게 되면 그런 말은 의미가 변하거나 소멸하게 된다.
*[사피어-워프 가설] 중 [약한 주장]은 어휘나 문법 속에 있는 언어의 요소가 말하는 사람의 이해에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그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며 [강한 주장]은 언어가 이러한 과정에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 가설의 핵심은 언어와 문화, 그리고 인간의 사고가 기계적인 관계가 아닌 유동적인 관계라는 것이다.
*Volosinov는 [표현이 경험을 조직화]하는 것이며 우리의 내면 세계가 오히려 표현에 적응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또한 우리 안에 있는 경험이 얼마나 사회와 관계 있냐에 따라 경험의 등급이 매겨진다고 주장했다.
*어휘 범주의 연구는 [의미 영역]에 초점을 둔다. 의미 영역이란 단어들의 집합체로, 핵심적인 의미는 같으나 각각의 단어는 집합 속의 다른 단어들과 ‘대조’되어 개체로 명칭을 갖는다.
*어휘는 문화적 관심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새로운 말이 탄생하거나, 기존의 의미 범위가 변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