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데이콤의 노사관계-파트너쉽

등록일 2003.10.2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기업개요

2.노사관계특징과 그 변화 배경
(1) 데이콤 노사관계의 전통
(2) 노사관계의 전환

3.노사관계변화과정
(1) 파업 및 직장폐쇄
(2)구조조정 노력과 노사관계의 변화
(3) ‘노사평화대선언’과 그 의미

4.새로운노사문화 구축을 위한 노력과 그 영향

5. 노사파트너쉽 모델의 한계

본문내용

(1) 데이콤 노사관계의 전통
1987년 8월 28일 한국데이타통신 노동조합이란 이름으로 설립된 데이콤 노동조합은 전통적으로 ‘Ideology & Militancy’ 노조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95년 민주노총 참가 이후 현재 민노총 산하 공공연맹 노조 중에서도 강성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설립 이래 11번째 집행부가 출범하여 활동 중인 최근까지도 노사교섭 및 협상에서 항상 우위를 점함으로써, 경영진 입장에서는 골치 덩어리로, 그리고 동종업계 노동조합의 평가에서는 모범적인 활동을 하고있는 것으로 그 평가가 극명히 대비되고 있다.
데이콤 노동조합이 회사와의 교섭에서 우위에 설 수 있었던 근본적인 바탕으로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우선 2000년 1월 LG 그룹으로 편입되기 이전의 데이콤은 국내 대기업으로선 드물게도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전문경영인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기간 통신사업자의 지분을 누구도 10% 이상 보유할 수 없도록 한 당시 전기통신사업법 하에서 경영진은 ‘전문경영체제’에 근거하여 선임된 사람들로 구성되어, 노조를 경영의 걸림돌로만 인식하고 무조건 피해가거나 무시하려했던 국내 공기업 또는 민간기업의 오너보다는 일반적으로 노사 간의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