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교정치] 엘리트이론, 개념, 이론

등록일 2003.10.2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개념하고 이론은 글자크기 10으로 6줄분량이고 나머지는 20줄정도 됩니다....
개념하고 이론은 인터넷상에 거의 찾기가 어렵습니다
(직접 찾아봤는데 네이버백과사전에서만 알기어려운 내용으로 나와있었음)
그래서 교수님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했고,, 엘리트 이론역시 엄청난 분량이지만,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중요한것만 간단하게 정리한것입니다.. 구조기능주의, 갈등론, 상호작용주의 역시 모호한 내용들을 쉽게 정리했습니다. 시험치실때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신경써서 했으니 안심하세여~~~~ 그럼 수거여~~^^

목차

1. 엘리트(elite)이론
2. 개념
3. 이론
4. 구조기능주의, 갈등론, 상호작용주의

본문내용

1. 엘리트이론

엘리트(elite)란 “누가 권력을 가지고 행사 하느냐?”라는 물음에서 ‘누가’와 관련된 것으로 권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을 특징해서 엘리트라고 부른다. 즉 엘리트와 관련해 권력의 구조에 관한 이론을 엘리트 이론이라고 한다.
엘리트이론은 19세기 파레토에의 의해 정치학에 도입되었으며, 인간의 능력을 0~10까지로 본다면 10에 속한 사람들을 엘리트라고 정의했다. 또한 사회는 엘리트와 대중으로 나누어져있는데, 하위계층인 대중들은 이러한 엘리트 계층들에게 관리, 조작 지배를 당하므로, 여론은 엘리트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서 순환이론, 모스카의 지배계급, 미첼스의 과두제, 밀즈의 권력엘리트를 들수가 있는데, 순환이론이란 사회를 통치엘리트, 비통치 엘리트, 비엘리트로 나누었을 때 시대가 변화해 가면서 이러한 3계층들이 수노한한다는 것이다. 대통령이 바뀌면 각부 장관들이 바뀌듯이 이러한 순환이 순조로우면, 사회가 활발해진다는 것이다.
모스카의 지배계급은 사회를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대중)으로 나누고 지배계급안에 상층엘리트와 하층엘리트가 있다고 봤으며, 민주형의 국가일수록 각계층은 순환이 단조로우며, 중동지역과 같은 왕조국가(귀족형)일수록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봤다.
미철스의 과두제란 변하지 않는 법칙으로 모든 인간의 조직은 소수가 지배한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