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서평] 조선왕조실록 어떤책인가

등록일 2003.10.1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Ⅱ. 본
1. 조선왕조실록의 세계적 기록유산으로서의 의의
2. 위대한 유산, 조선왕조실록
3. 실록의 편찬과정

Ⅲ. 결

본문내용

Ⅰ. 序
역사(歷史)의 사전적 개념은 인간 사회가 거쳐온 변천의 모습, 또는 그 기록 어떤 사물이나 인물·조직 따위가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자취 라고 나와있다. 허나 이 책에서는 역사를 유교적인 역사로 해석하는 그 역사는 '지나간 일의 선악과 시비를 평가하고, 나아가 이 평가를 현재와 미래의 교훈으로 삼자는 것'이었다.
1997년에 유네스코 선정 세계기록유산으로 선정된 대표적인 우리나라의 기록문화유산인 '朝鮮王朝實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한다.

Ⅱ. 本
이 책의 구성은 들어가는 말(왕이 두려워 한 것은 역사였다 / 위대한 유산), 조선왕조실록에 관한 몇 가지 의문(실록은 왜 정변의 원인이 되었을까 / 실록을 관통하는 역사 의식은 무엇일까 / 폐위된 왕에게도 실록이 있었을까 / 당쟁은 실록을 얼마나 바꾸었을까 / 고종, 순종 실록은 얼마나 왜곡되었을까), 조선왕조실록의 편찬과 보관(실록은 누가 만들었을까 / 실록은 어떻게 편찬했을까 / 실록은 어디에 보관했을까 / 실록 수난사), 조선왕조실록의 어제와 오늘(실록은 다른 왕조에도 있었다 / 실록의 대중화 / 실록에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다), 나머지 이야기(실록을 읽을 때 꼭 알아두어야 할 점 / 편찬 일람표 / 각 왕대별 실록 이야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고 자료

이성무, 『조선왕조실록 어떤 책인가』(동방미디어,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