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지&정신관리] 장애의 종류

등록일 2003.10.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불안장애 -
-신체형장애-
-정신분열병-
-성격장애-
-해리장애-

본문내용

- 불안장애 -
불안해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안해 하거나 정도 이상으로 지나치게 불안해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들은 안절부절못하고 짜증을 잘 내며 예민하다. 또 닥치지도 않을 위험을 걱정하고 최악의 사태만을 상상하는 경향이 있다.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심박동 증가, 소화불량, 설사, 변비, 발한, 근육긴장으로 인한 두통, 불면증 등이 나타난다.

① 공포장애 :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을 회피하는 장애로서, 공포의 대상과 상황에 따라 사회공포․동물공포․폐쇄공포․고소공포 등으로 나뉜다. ② 공황장애 : 반복적인 공황발작과 정신과민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한다. 공황발작이란 급격한 자율신경 자극으로 인해 일어나는 현상으로 호흡곤란․심박동항진․흉부압박감․질식감․현기증․졸도․근육경련 등의 증상이 따른다. ③ 범불안장애 : 특정 상황에 국한되지 않고 긴장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를 말한다. 뒷목이 당기듯이 아픈 긴장성 두통, 손 떨림, 발한, 어지러움, 타는 듯한 갈증,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등의 신체적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④ 강박장애 : 자신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강박적인 사고나 행동이 반복되는 증상이다. 집을 나선 지 한참만에 집안의 가스밸브를 잠그지 않은 것 같아 불안해 하다가 결국 집으로 되돌아가 확인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