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학업계획서] 학업계획서 작성요령 및 예시

등록일 2003.10.1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쓰세요~
고민고민해서 쓴건데~

목차

1.요령
2.주의점 및 요점파악
3.예시

본문내용

대학원 진학용 학업계획서를 작성한다는 것은 curriculum vitae나 성적표, 토플, 지알이 성적에서 객관적으로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자신의 경력을 다시 한 번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왜 반드시 이 대학원, 학과에서 이 교수와 이 공부를 할 수 밖에 없는가 그리고 이 공부를 마치고 난 후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자신의 경험, 자신에게 영향을 준 사람, 그간 자신이 했던 공부를 흥미롭고, 진지하게 서술하는 것입니다.

이만큼 준비했다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은 추천서에 들어갈 얘기이지 학업계획서에 들어갈 얘기는 아닙니다. 또 내가 이런 상을 받았고, 이러저러한 활동에 참여했다는 것도 Curriculum Vitae에 쓰셔야 합니다. 자신의 학업계획에 관련된 사례, 활동만 학업계획서에 들어가야 합니다.


a. 이 분야를 공부하게 된 동기: 구체적이고 특수한 예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에서나 어릴때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왜 분야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그것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게 됐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며 서술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b. 지금까지 이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 준비한 사항: 중학교, 고등학교는 될 수 있는 한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했던 것을 기술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이것저것 주저리 주저리 쓰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계획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클 활동이나 그밖의 과외 활동은 직접적으로 주제와 관련되지 않는한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c. 구체적인 학업 계획: 자세하게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이미 한물 지나간 것을 연구하는 것은 아닌지 반드시 각 분야의 현재 학계 동향이 어떤지 사전 조사가 있어야 합니다.
d. 왜 반드시 이 학교, 이 교수여야 하나: 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교수에 대한 인적 사항을 확인하고, 이 교수의 현재 관심 분야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또한 과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점에서 가능하면 현지 학교의 대학원생이나 교수와 컨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고, 위험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부분입니다.
e. 내가 이 공부를 통해 어떠한 학문적 기여를 할 수 있나?: 한국에는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나? 또 학문 전체적으로는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나? 추상적인 부분이지만 그럼에도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