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근대입헌주의헌법질서와 현대복지국가 헌법질서의 비교

등록일 2003.10.13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
Ⅱ. 헌법의 특성
Ⅲ. 헌법규범과 헌법현실
Ⅳ. 근대 입헌주의
Ⅴ. 현대 복지국가
Ⅵ. 입헌주의 헌법과 복지국가 헌법
Ⅶ. 결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1. 福祉國家의 意義

국민전체의 복지 증진과 확보 및 행복 추구를 국가의 가장 중요한 사명(使命)으로 보는 국가를 말한다.
특히 자본주의국가에서는 완전고용·최저임금보장·사회보장제도 등이 가장 중요한 시책이다. 현재는 북유럽이 잘 발달되어 있다. 역사적으로는 “짐은 제1의 공복이다”라 불렀던 절대주의 혹은 전제주의 계몽국가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또한 20세기의 국가사회주의적 사상을 배경으로 하는 직능국가(職能國家)도 복지국가로 볼 수 있다.

⑴ 고전적 복지국가: 근대국가의 초기에 절대군주는 “공공의 복지는 최고의 법”이라든가, “군주는 국민의 제1의 공복”이라고 칭하며, 국민의 복지실현이라는 미명하에 중상주의(重商主義)정책을 취하였다.
이 때 국민의 복지내용은 군주 스스로가 임의로 결정하였고, 국민복지의 이름으로 국민생활의 구석구석에까지 간섭하였으므로 경찰국가이기도 하였다. 따라서 현대의 사회복지국가와 구별하여 공공복지국가(公共福祉國家)라고도 한다.

⑵ 현대적 복지국가: 현대의 사회복지국가는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결부되어 있어, 계급대립의 격화는 폭력혁명에 의한 체제변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19세기 후반부터 민주사회주의나 사회민주주의 등의 자본주의 수정이론이 나타나 국민전체의 사회복지를 추구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