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기독교 교육학] 중등부 주일학교의 위기대처를 위한 새로운 모델의 방향

등록일 2003.10.10 한글파일한글 (hwp) | 3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 논문은 교회 중고등부의 위기에 대한 대안모델입니다. 철저한 검증이 거친 자료를 가지고 논문을 만들었습니다.분명 교회학교의 위기에 대해 안타까워하시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B. 연구의 방법과 한계 및 범위

Ⅱ. 영락교회 중등부의 현황 및 진단
A. 예배, 분반공부 현황 및 진단
1. 시간적인 여건
a. 현황
b. 문제점
2. 공간적인 여건
a. 현황
b. 문제점
3. 학생들의 관심
a. 현황
b. 문제점
B. 학생들의 출석 및 새신자 등록 현황 및 진단
1. 출석
a. 현황
b. 문제점과 원인
2. 새신자 등록
a. 현황
b. 문제점과 원인
C. 교사문제와 진단
1. 교사의 부족
a. 현황
b. 문제점과 원인
2. 연령
a. 현황
b. 문제점과 원인
3. 교사교육
a. 현황
b. 문제점과 원인
D. 부모들의 관심부족
1. 현황
2. 문제점

Ⅲ. 중등부 사역 사례 분석 및 평가
A. 영락교회 - 그루터기 사례
1. 그루터기란
2. 핵심가치
3. 일과표와 커리큘럼
4. 평가
a. 좋았던 점
(1) 시간적, 공간적인 문제해결과 소그룹 교육
(2) 학생들의 출석 및 관심도
(3)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
(4) 가정과의 연계성
b. 아쉬운 점

Ⅳ. 그루터기의 개선 방향
1. 주제 적용 시간을 늘려라
2. 식사 시간을 이용하라
3. 그루터기 전담팀을 만든다
4. 수료한 학생들이 봉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든다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A.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청소년기는 한평생 살아가는데 있어서 삶의 틀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결국 이때 만들어진 틀대로 인생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신앙 생활에 있어서도 아동기에 부모의 강요에 의해 맹목적으로 해 오던 신앙이 청소년기에는 일대 전환점을 갖는 시기이다. 이런 점에서 중등부 시기엔 하나님과 바른 만남을 갖게 하고 좋은 신앙의 습관을 갖게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교사들이 경험하는 바는 이들의 미래를 위해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고자 할 때 오히려 패배감에 쌓일 때가 많다. 학생들이 이미 오래 전부터 공과 공부 시간을 제일 싫어하는 시간으로 여기고 있고 교회는 학업에 시달린 그들에게 주님의 위로와 평안을 주는 곳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청소년들은 교회를 더 이상 매력적인 곳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교회 교육의 문제는 복음을 이야기하면서도 복음의 기쁜 소식보다는 학교식 교육체계와 다를 바 없는 지식교육에 매여 있는데 있다. 오늘의 청소년들은 감성적 세대라고 불려지는데 그들에게 전혀 감동을 주지 못하고 지식 전달에만 급급하게 됨으로 신앙인으로서 변화된 인격을 가지고 살아가도록 만드는데 많은 한계점이 있다.
현대 교회의 청소년 상황은 갈등, 욕구불만, 저항, 도전, 이탈, 도피 등의 소용돌이가 거칠게 일어나고 있는데다가 동시에 청소년들은 교회가비효과적이고 그들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형편이다. Marvin J. Taylor, 『An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송광택 역, 『기독교 교육학』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82), 303쪽
이것을 다시 해석하자면 교회가 청소년들의 문화적 정서와 이러한 상황을 잘 고려하여 교육을 하고 있지 못하고, 학생들의 눈높이와는 동떨어진 단순한 지식전달만을 하는 학교교육의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번역서적
Fields, Doug. Purpose driven youth ministry. 최종훈 역. 『새들백교회 청소년 사역 이야기』. 서울: 디모데, 1999.
Devries, Mark. Family-Based Youth Ministry. 오화선 역. 『청소년 사역, 이젠 가정이다』. 서울: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2001.
J. Taylor, Marvin. An introduction to Christian education. 송광택 역.『기독교 교육학』.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82.

2. 단행본
이찬수, 『교육은 감동이다』. 서울: 낮은 울타리, 2000.
이찬수, 『YY 부흥보고서』. 서울: 규장, 1999.
김도일, 『교육인가 신앙공동체인가?』.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김서택, 『아름다운 청소년 사역』. 서울: 예찬사, 2001.

3. 학위논문
박은우, “영락교회 중등부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그루터기를 중심으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송지영, “소그룹 활동을 통한 교회의 청소년교육의 실제.”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조대현. “청소년 예배 갱신의 한 모델.”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호남신학 대학원. 2002.
손영규. “청소년 사역의 문화적 접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 대학교.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