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사 1차 세계대전] 서양사 예상문제

등록일 2003.10.1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현대사에 관한 종합적 자료입니다. 시험에 정말 많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단국대학교 교양 및 전공 시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목차

1. 제국주의란 Imperialism?
2. 민족주의란?Nationalism
3. 탈식민지 이론
4. 1차 세계대전의 원인을 분석하시오

본문내용

제국주의란 Imperialism?
오늘날 제국주의라 하면 1840년에서 1914년에 이르는 시기에 유럽에서 발생한 해외 팽창을 이른다. 그러나 제국주의라는 말에는 식민, 식민주의, 제국 등 여러 개념들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식민은 고대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있었던 현상으로 당시는 대농장 경영과 같은 동의어로써 긍정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식민주의는 1500년부터 시작된 유럽의 해외팽창 정책을 이르며 이는 다시 식민지 없는 식민주의(잉글랜드의 웨일즈, 아일랜드, 스콜틀랜드 경영)와 식민주의 없는 식민지(독립전의 북아메리카)로 나누어진다. 다음으로 제국주의의 어원이 imperium은 최고 통수권, 명령권이라는 뜻하며 로마시대 imperium Romanoum에서 비롯된 말이다. 이는 주변국에 대한 로마의 상위 통치권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를 공식적 제국이라 칭하기도 한다. 반면 비공식적 제국은 아테네를 중심으로 하는 델로스 동맹과 같은 것이 있다. 제국이라는 용어를 최초 정치적으로 사용한 것은 영국의 튜터시대 때 헨리 8세 인데 그는 영국이 교황이나 신성 로마제국에 독립된 국가라는 의미에서 사용하였다. 제국주의imperialism는 1840년 처음 사용되었는데 이는 오늘날의 의미인 해외팽창이나 식민지 건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었고 나폴레옹 3세가 옛 영광을 회복하고자 사용한 것이었다. 즉, 당시 제국주의는 프랑스 국내 정치 스타일로 나폴레옹의 욕심이 담긴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후 제국주의는 영국의 디즈렐리에 의해 정치적인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880년까지 영국의 특권을 증대시키기 위해 해외영토를 이용하는 정책이라고 비난의 대상이 되다가 1880년 이후(대공항기)에 이르러서야 영국인의 연방건설이라는 긍정적 의미로 사용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