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인간심리의 이해

등록일 2003.10.0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남대학교 시험볼때 개인적으로 만든 써머리 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스트레스의 반응 3단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2. 신경증과 정신병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편견의 요소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4. 인지부조화 이론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5.주변인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6. 남녀의 성차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스트레스의 반응 3단계
경고기 :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제일 처음으로 나타나는 단계로 신체는 뇌하수체의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시상하부에서 전달되는 메시지에 따라 투쟁 혹은 도피에 대한 준비를 한다. 또한 부신에서는 아드레날린이란 호르몬이 분비된다. 아드레날린은 심박율을 증가시키고 호흡,혈당 발한 등을 증가시키며 동공확장 소화작용을 억제한다. 이런 과정의 결과 에너지 방출이 많아지면서 근육의 강도는 높아지고 감각기능이 증가되어 스트레서에 대한 저항성이 형성된다.
저항기 :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신체의 상태는 경고기에서 저항기로 넘어오게 된다. 경고기에서 생긴 생리적 각성상태가 계속 평소보다 높은 상태로 유지되게 된다. 즉 자율 신경계와 재분비계가 적극적으로 반응하여 스트레스에 대항한다. 따라서 신체는 최대의 긴장상태에 있게 되고 그 기능도 극도로 활성화되어 있다. 하지만 당면한 스트레서에 대해서는 저항성을 보이지만 다른 스트레서에 대해서는 저항성이 없어 쉽게 감염될 수 있다. 이를테면 사업 때문에 온갖 신경을 쓰다보면 심신이 허약해져 질병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사실 이런 저항단계동안 감정과 사고가 신체의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신신체 장애가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 십이지궤양, 위궤양, 고혈압, 피부질환, 불면, 성적장애 들이 이 시기에 진척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