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회의 이해] 산업화의 구조적 특징 - 보편성, 특수성

등록일 2003.10.06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동안 우리정부가 추진해온 경제정책은 급성장을 꾀하는 '국가주도형'방식이었으며, 총량적 성장에 초점을 맞춘 '거점개발방식'이었다. 이로인해 산업화의 보편적특징, 자본주의적 산업화의 보편적 특징 후발자본주의적 산업화의 보편적 특징, 한국산업화의 특수성이라는 구조적 특성들이 나타났다.

산업화의 보편적특징들을 살펴보면, 1.산업구조의 변화 : 1차산업에서 2차산업으로, 다시 3차산업으로.. 농업중심사회에서 제조업과 서비스산업중심의 사회로 이동하였다. 2.도시화와 도시적 생활양식/대중문화의 확산: 농촌적 생활방식에서 도시적 생활방식으로 변해왔으며, 음반산업, 영화산업 등의 발달로 대중문화도 발달하게 되었다. 3.물질적풍요와 소비사회로의 이행: 섬유식료품등의 발달로 소득이 증가하여 자동차/가전제품등의 소비가 증가하였다. 4.사회구조의 분화와 시민사회의 확대: 전문기술/행정관리/사무직의 증가로 신중간계급이 등장, 중간계층의 약화로 자영계층과 소농의 등장이 이루어졌다. 5.관료제조직과 엄격한 규율: 회사조직의 분업화로 인하여 이들을 규제하기위한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게 되었다. 6.노동소외와 노사갈등의 중심 모순으로 부상: 노동소외는 노동주의적 산업화의 보편적인 특징으로, 분업생산에 의해 생산품에대한 자유가 사라짐으로 노동자들이 생산에 의한 지배를 받게 되었다.

참고 자료

현대한국사회의 이해 [강원대학교출판부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