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장] 신우신염

등록일 2003.10.02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 신장이란?
● 신장이 하는 일
● 신장은 어디에 위치하고 어떻게 일하는가?
● 신장 질환의 종류

본문내용

신장이란?


신장은 옆구리의 뒤쪽 뱃속에 있는 한 쌍으로 된 기관입니다. 오른쪽 신장은 간 밑에 있고 왼쪽 신장은 지라 밑에 있습니다. 간이나 지라와 달리 비록 뱃속이지만 복막 속이 아닌 복막 뒤에 있기 때문에 이자와 십이지장, 그리고 상. 하행 결장과 더불어 후 복막 기관입니다. 형태는 강낭콩 모양이며, 전면이 후면보다 튀어나와 있다. 크기는 길이 10cm, 너비 5cm, 두께 3cm 정도이고, 무게는 양쪽 신장을 합해서 약 200g이지만, 통계적으로는 왼쪽 신장이 약간 작다. 표면은 암적갈색이고 일반적으로 평활하다. 안쪽 가장자리의 중앙부에 함몰된 부분이 있는데 이것을 신문이라고 하며, 이 부분으로 요관이나 맥관 및 신경이 출입하고 있다. 신장은 상단부에 붙어 있는 신상체 함께 지방낭이라고 하는 지방조직으로 싸여 있다.

● 신장이 하는 일

몸 속의 물(체액)의 양과 이온 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합니다. 노폐물 (요소, 요산, 크레아티닌 등)을 소변으로 내보냅니다. 독성 물질이나 약물, 그리고 대사산물의 독을 없앤 뒤 내보냅니다. 여러 호르몬의 작용으로 세포 밖에있는 수분의 양(세포의 혈장량)과 혈압을 조절합니다. 적혈구를 만드는데 관여합니다. 즉, 조혈 기능을 합니다. 간과 더불어 뼈를 만드는 내분비 기능을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