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목환경공학, 화학과] 현탁고형물

등록일 2003.09.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1. 실험일자: 2003년 5월 16일 (금요일)
2. 실험제목: 총현탁고형물 (Total suspended solids : TSS)
3. 실험결과:
4. 실험과정:
5. 실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5. 실험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고찰

현탁 고형물이란 일정 여과기에서 시료수를 여과했을 때 여과기에 잔류하는 물질을 105℃로 건조한 것이다.
우리 2조는 이번 현탁고형물을 통하여 유리 섬유여지에 현탁한 정도를 눈으로 직접 확인 할 수 있어서 좋은 실험이 되었다.
먼저 유리섬유여지 무게를(GF/C) 측정결과 88.9mg이 나왔다. 이때 유리 섬유여과지를 손으로 직접 만지지 안고 핀셋으로 저울에 올려 놓아야 정확한무게가 측정 될 것이라 생각했다. 만약 핀셋을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만질 경우 유리섬유여지(GF/C)에 손의 땀이나 기타 이물질이 묻어 무게측정값이 정확하게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주의하며 실험에 임하였다.
시료는 공대 연못의 물을 선택했는데 물을 뜰 때 보다 바닥깊이 나무막대기로 잘 저으면서 많은 혼탁함을 만들어 시료를 채취하였다. 시료를 채취하면서 핸드폰까지 빠지는 수난을 겪어야만 했다.
시료는 100ml를 채취하였다. 시료를 유리섬유여지(GF/C)에 진공펌프의 실험기구를 사용하여 여과기의 잔류물들을 수회 증류수로 씻었다. 이때 시료 100ml를 그 안에 넣고 유리섬유여지(GF/C)를 보니 많은 이물질로 인하여 유리섬유여지(GF/C)가 많은 더러워짐을 눈으로 확인할수 있었다.
이 유리섬유여지(GF/C)를 핀셋으로 주의깊게 끄집어내어 시계접시위에 놓는다. 105℃의 건조기 안에서 약 1시간 건조 시켰다.
1시간 후 시료량과 유리섬유여지(GF/C)무게는 91.1mg이 나왔다. 이 때 무게 측정시에도 핀셋으로 주의 깊게 저울에 올렸다.
그런데 우리 2조의 시료량과 유리섬유여지(GF/C)를 눈으로 확인 해볼 때 다른 조의 시료량과 유리섬유여지(GF/C)보다 색깔 정도가 진하지 않았다. 이 것으로 보아 현탁함이 다른 조보다 낮고 무게도 적게 나갈 것으로 생각한다. 현탁고형물 식에 의하여 고형물 무게는 22mg으로 측정되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유리섬유여지(GF/C)를 3개를 준비해서 3개를 같이 실험하여 평균값을 구하면 보다 정확하고 더욱 알찬 실험이 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