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경제학] 주5일근무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9.3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주 5일 근무제란

Ⅱ. 주 5일 근무제가 경제에 미치는
1. 고용창출
2. 생산성 향상에 기여
3. 소비촉진 효과
4. 기업경영전반에 영향

Ⅲ. 향후 방향

본문내용

주 5일 근무제는 근로기준법 제 49조를 개정하는 것을 말한다. 현행 근로기준법은 한주간의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하고 44시간을 초과할 수 없다고 돼있는데 이를 40시간으로 바꾸는 것이다. 주당 근로시간이 40시간으로 변경되면 일일 8시간씩 5일간 일을 하면 되므로 일반적으로 주 5일 근무제라고 말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주 5일 근무는 근로시간 단축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주 5일 근무는 일주일에 휴일이 이틀로 늘어난다는 점에서 경제·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주며, 시간 활용 및 관리가 양 중심에서 질적인 차원으로 바뀌고, 제2의 인생을 발견·추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된다.

Ⅱ. 주 5일 근무제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주 5일 근무제의 고용창출에 대한 이견
주5일 근무제의 고용창출 효과에 대해서는 노동계와 사용자측이 각기 다른 주장을 하고 있어 쉽게 판단을 내리기 힘들다. 노동계는 근로시간 단축이 고용창출로 이어진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생산규모는 노동투입 즉 근로자수와 근로시간에 의해 결정되는데 근로시간이 줄어들면 근로자수가 자연히 증가한다고 주장한다. 반면에 사용자측은 노동비용 증가로 경쟁력이 약화되고 이는 신규채용을 기피하는 요인이 될것이라고 주장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