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컴퓨터자격시험]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필기해설 자료

등록일 2003.09.26 한글파일한글 (hwp) | 4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9월 23일의 정보처리 필기시험에 대한 쉬운 해설이 된 자료입니다.
기출문제와 함께 설명이 되어 있어 따로 책을 보실필요가 없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문제를 풀어보기 전에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정리를 하고 갑시다.

1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데이터베이스는 현실 세계에 근거를 둔 여러 데이터를 통합하는 관점에서 서로 관련성이 있는 정보의 중복을 최소화하여 하나의 저장 공간에 기록함으로써 다수의 사용자로 하여금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는 정보의 집합체이다. 즉 데이터베이스는 어떤 조직의 다수 응용 시스템들이 공용할 수 있도록 통합, 저장한 운영 자료의 집합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데이터베이스는 공용 데이터(Shared Data)이다.
데이터베이스는 통합 데이터(Integrated Data)이다. 통합이란 원칙적으로 같은 자료의 중복이 없는 총괄적인 집약을 의미한다.
데이터베이스는 저장 데이터(Stored Data)이다. 저장이란 자기 테이프나 자기 디스크와 같은 컴퓨터 기억 매체에 수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자료는 운영 데이터(Operational Data)이다. 운영이란 단순한 자료가 아닌 조직의 고유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이다.
2 데이터베이스의 특성
데이터베이스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져야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실시간 접근성(Real Time Accessibility) : 기억 장치에 수록된 데이터베이스는 수시로 비정형적인 질의(Query)에 대한 응답이 빠른 시간 내에 될 수 있어야 한다.
계속적인 변화(Continuous Evolution) :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는 정적이 아니고 동적이다. 즉, 데이터베이스는 새로운 자료의 삽입, 삭제, 갱신을 통해서 현재의 정확한 자료를 유지하면서 변화한다는 것이다. 최신의 정보를 유지하지 못하는 데이터베이스는 거의 슬모가 없다.
동시 공유(Concurrent Sharing) : 데이터베이스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여러 응용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내용에 의한 참조(Content Reference) : 데이터 참조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레코드의 위치나 주소보다는 데이터의 내용, 즉 데이터가 가지고 있는 값으로 참조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