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렘쿨하스(Rem Koolhaas)

등록일 2003.09.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Biography
■ Practice
■ Project
■ Relation
■ Characteristic Aspect
■ Architectural Language

본문내용

□ precedents
쿨하스는 건축가가 되기 이전에 대본을 집필했던 시나리오 작가로서의 초기 경력을 언급하고 있다. 쿨하스는 네덜란드 감독 르네 다알더 감독이 만든 영화시나리오[백인여성]한 편을 썼다. 쿨하스는 현대 유럽에 대하여 비평하기 위해 "싸구려 속성영화의 이미지를 사용한 풍자"라고 말한다. 이런 경력은 그의 책 [S,M,L,XL]을 건축을 소재로 한 영화처럼 보인다. 또 이 두꺼운 책 곳곳에 실린 누드사진들이 표상하고 있는 것 사이에는 현대문명의 큰 속성중 하나인 섹스의 문제도 당연한 하나의 건축적 요인이라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 그의 이런한 경력은 그의 건축물에서 콜랴쥬 기법과 건물에서의 시각적 이동에 따른 이야기적 풀이 방법을 야기시켰다고 느껴진다.

□ objective
건축에 대한 쿨하스의 기본적 생각
"건축이란 전능한 것과 무기력한 것의 위험스런 혼합물이다. 외형상으로 (건축은)세계를 형상화하지만,건축적 사고는 건축가가 고객들-개인이든 기업이든-의 도발에 의존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모든 건축가들의 경력의 기초를 이루는 구조는, 논리체계가 없다는 것 또는 더욱 정확히 말하자면 무작위성인데, 그들의 경력은 자신들이 잘 모르는 국가에서, 희미하게 알고 있을 뿐인 주제로 만든, 확립하지 못한 지표를 사용해서, 요구사항을 멋대로 처리한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