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후감] 음식문화의수수께끼를 읽고

등록일 2003.09.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식문화의 수수께끼라는 책을 읽고 느낀점, 배울점, 작가의 성향, 등을 나의 입장에서 작성했습니다..

여러자료 보고 제가 직접작성한것이니 인터넷에 떠돌지 않은 자료일겁니다.
빼기지 않고 신경써서한것이니 안심하시고 많이 애용해 주세요^^
그리고 좋은평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에구,, 실망하신 부분이 있다니 죄송스럽네요~~
여기저기 널려있는 글이란,, 표현은,, 무엇을 얘기하시는건지.... 최대한 글의 흐름을 맞춰서 작성했는데,,ㅜㅜ 다른데서 빼껴왔다는 것인지... 절대 빼껴오고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리구,, 편집부분은,, 독후감이라서,, 따로 목차를 붙이지 않고 쭉~~ 책의 내용이라든지.. 제경험,, 생각등을 나열했기 때문에 그러신것 같은데,,, 독후감에 큰번호 붙이고 목차 붙이고 이러면,,, 쫌 이상하잖아여~~^^ 보고서도 아니구,,

그래두 실망이라니 죄송하구여~~
사실,, 그렇게 허접하게 쓴 글이 아니라고 변명하구 싶네여~
ㅜ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마빈 해리스는 표면적으로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문화 행위들일지라도 인간의 생태적 적응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면 숨어 있는 합리성을 찾아낼 수 있다는 유물론적 해석을 시도한다. 그의 주장은 한 문화의 고유한 식습관과 이에 기초한 관념을 가지고 다른 문화의 식습관과 관념을 재단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음식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해석하는 내용이 무척 흥미롭다. 그러나 마빈 해리스는 고기를 영양학적 가치가 높다고 주장하며 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문화를 우월하게 보고 우유를 먹지 못하는 종족들을 미개하게 표현하는 등 여러모로 서구 위주의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느끼게 했다. 그러나 이 책은 어떤 지역의 문화를 이해할 때 딱딱하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친근하게 여기는 '음식'이라는 문화요소로 접근하여 그 지역의 문화의 접근을 쉽게 해주었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원시 문화에서 현대 문명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생활 양식의 근거와 의식의 흐름을 과학적 객관성과 인류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해명한 책이다. 지은이는 문화생태학적 입장에서 식민주의의 영향, 저개발 국가의 문제를 탐구한 바 있으며 비교 문화적 측면에서 인종과 민족의 상호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해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