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구운몽주제

등록일 2003.09.12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지필 시험을 대비한 간결한 요약입니다. 시험 시간에 맞게 1페이지로 요약했습니다. 그렇지만 참고문헌은 논문 1, 교재 3을 참고하여 정리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먼저 삼교화합설은 불교, 유교, 도교 등의 사상이 작품의 주제로서 혼융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김태준은 성진과 팔선녀의 결연, 용왕의 향연 등의 민간신앙에서 유교, 불교, 도교 삼교의 화합사상을 찾아내고 있으며, 주왕산은 儒의 현실주의, 佛의 은둔사상, 道의 향락주의를 作品 속에서 찾아내어 삼교의 혼연일치 사상을 주장하고 있다. 이명구는 구체적 작중인물을 분석하여 양소유에서 儒를, 성진에서 佛을, 팔선녀에서 仙을 찾아 삼교화합의 증거로 제시하고 있다.
불교사상설은 儒佛道 가운데서 특히 佛敎思想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주장이다. 박성의는 <구운몽>의 요지는 불교적인 제행무상관에서 온 것으로 작품의 주제는 인생무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김기동은 <구운몽>이야말로 불교의 윤회사상을 표현한 대표적 소설이라고 평하고 있다. 문상득은 유, 불, 선 삼대사상 중에서도 불교사상이 전편을 통해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보고 있으며, 김동욱은 작품의 플로트 대부분은 양소유가 인생의 환락을 즐기는 것이지만, 그 주제는 이러한 인생의 환락이 무상한 것이라 함을 변증법적으로 처리한 곳에 있다고 主張하고 있다. 또한 <韓國文學新講>에서도 三敎의 화합설을 비판하면서 불교사상의 주제됨을 강조하고 있다. 즉 충효와 공명사상의 유교나, 향락주의의 도교적 요소는 제행무상의 현실을 그려낸 소재에 불과하며, 이러한 현실에서 극락으로 왕생하려는 것이 작품의 주제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