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건설폐기물과 환경

등록일 2003.09.0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건설페기물의 정의
2.건설 폐기물의 현황
3. 건설폐기물의 종류와 그 내용
4.외국의 건설폐기물 재활용 현황
5.국내 재활용현황
6. 환경문제에의 대응을 위해 적극적으로 강구되어야 할 대책

본문내용

5.국내 재활용현황

건설폐기물의 순환체계는 폐기물 발생억제나 재활용과 같은 사회적 계몽이나 합의가 이루어 지지 못하고 있다.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폐기물은 재활용을 위한 분리수거조차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으며, 재활용품 역시 일부 품목을 제외하면 매각, 수거체계가 활성화되고 있지 않아 수거하여도 처분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한 예로 정부에서 재활용품으로 지정해 놓은 폐스티로폼은 상태가 양호한 것만 수거해 가므로 건설현장에서는 별도 분리수거해 놓아도 처분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
최근 지가상승, 토지의 효율적 이용 등의 명목으로 건물의 내구연한이 다하기도 전에 건물을 철거, 새로운 건물을 지으려는 재개발, 재건축이 활발하여 짐에 따라 건축물의 해체로 인한 해체폐기물이 엄청난 증가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건물의 해체는 과거 거의 인력에 의존하다 시피 하여 "쓸만한물건"들은 먼저 제거되고 나머지를 해체하여 폐목재, 금속류, 유리등과 같은 물질들이 상당 부분 회수된 후 해체가 이루어 졌으나 최근에는 건설장비의 발달, 인건비상승, 공기단축 및 공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중장비를 이용한 해체공법을 채택하고 있어 사전 재활용 가능품목의 사전 회수도 없이 콘크리트, 벽돌, 유리, 철근등이 혼합되어 배출되는 형태가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www.stat.go.kr
www.me.go.kr
www.egov.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