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간호 ] 입원아동 간호

등록일 2003.09.02 한글파일한글 (hwp) | 5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major stressor for the child
★ 입원아동 및 가족의 스트레스원과 반응
★ 입원 아동의 간호 방법
★ 아동을 위한 통증 사정 척도
★ Pain Assessment
Reference

본문내용

★ major stressor for the child
아동의 입원에 대한 반응과 스트레스 요인
질병이나 입원에 대한 아동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아동의 연령(발달 단계), 질병, 분리 및 입원에 대한 이전의 경험, 대처능력, 진단의 심각성 및 활용 가능한 지지체계의 유무 등이 있다.

1. 분리불안
입원으로 인한 아동의 초기, 특히 6개월에서 30개월 아동의 가장 큰 스트레스는 분리불안이다. 아동은 부모와 분리될 때 저항, 절망, 분리의 단계를 거친다.
- 저항기(protest) 동안 아동은 부모와의 이별에 공격적으로 반응한다. 아동은 울거나 부모를 찾아 울부짖으며, 다른 사람의 관심을 거부하고 부모에 대한 슬픔을 달랠 수 없다.
- 절망기(despair) 동안에는 울기를 멈추나 우울하다. 아동은 활동이 훨씬 감소되고, 놀이나 음식에 관심이 없으며, 위축되어 있다.
- 분리기(detachment)는 부정기라고도 하는데 피상적으로 아동은 환경에 더욱 관심을 보이며 다른 사람과 놀고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 같이 보이나 이러한 행동은 단념의 결과이지 만족의 징후는 아니다. 아동은 매우 자기중심적이 되며 물질적인 대상에 일차적인 중요성을 둔다. 이 단계는 이단 분리(detachment)가 이루어지면 원상태로의 회복이 거의 불가능한 가장 심각한 시기이다.

참고 자료

1.아동 간호학 수문사
2.아동 간호학 현문사
3.교수님이 주신 원서 번역
4.입원 아동 간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