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적조생물

등록일 2003.08.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400원

소개글

적조생물에 대한 상세한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목차

우리나라 연안에서 어패류를 치사시키는 적조생물
패류를 독화시켜 식중독을 일으키는 유독성 플랑크톤
우리나라에서 자주 출현하는 규조류
적조생물로서 자주 출현하는 편모조류

본문내용

적조현상이란 바닷물의 온도가 급상승해 동물성 플랑크톤이 급속히 폭발적으로늘어났다가 일시에 죽어버릴 때 바닷물이 붉게 물드는 것을 말한다. 일단 적조가 생기기 시작하면 바닷속 산소결핍으로 어패류는 전멸하고 죽음의 바다로 변한다. 국립수산진흥원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적조기록이 맨처음 나타나는 것은 신라초인 161년 이다. "삼국사기"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에서 신라 박혁거세(BC57)이후 조선 성종3년(1472)까지 1천5백29년동안 모두 21회의 적조현상을 찾아냈다. 해역별로는 진해만을 포함한 동남해역에서 많이 발생했고 가장 피해가 컸던 것은 1413년 (8월20일-9월2일)동남해역에 나타났던 적조였다고 한다. 옛날엔 천재(천재)로 믿었던 적조현상이 근래들어 급증하고 있다. 환경오염이란 인재(인재)가 겹친 탓이다. 지구온난화현상,폭우로 대량유입되는 오염된 담수때문에 바닷물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이 원인이라지만 완벽벽한 해답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90년이래 거의 해마다 적조피해가 어민들을 울리고 있어도 황토를 뿌리는 방법외에는 속수무책이다.
적조발생을 근본적으로 억제시키는 방법은 부영양화 현상을 방지하는 것으로서 육지의 도시생화하수, 산업폐수와 농수축산 폐수의 유입을 차단시키는 방법이다. 보고에 의하면 육상오염물질의 발생량은 연간 2천만톤을 넘고 이들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연안 간척지는 매립으로 좁아져가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