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서 감상문] 노무현 죽이기를 읽고

등록일 2003.08.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이야기에 앞서
「‘오늘’이 가지는 역사적 의의」
‘오늘’ 속의 역사
1. 한국의 지식인들
2. 한나라 당과 수구 신문
3. 한국의 보수주의
역사를 되새기며
「현재의 한국사회를 반증하는 한 단면으로서의 ‘노무현 죽이기’의 의미」
「역사의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

본문내용

‘오늘’이 가지는 역사적 의의」
오늘날의 역사적 현실은 지난 역사에 뿌리를 두고 끊임없이 진행되어 온 역사적 과정의 결과이다. 바꾸어 말한다면, 오늘날의 역사적 문제의 원인인식과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서는 오늘날까지 흘러온 역사적 물결의 물줄기에서 찾아야만 한다. 이는 곧 “올바른 현실인식의 전제 조건으로 올바른 역사인식이 우선되어야 한다.”라는 보편적인 결론으로 도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현재 한국사회에서 ‘노무현’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이 역사적 현실을 봄에 있어 “6개월”이라는 좁은 시야를 버려야 한다. 우리의 역사적 시야는 10년, 30년에서 50년으로 그리고 더 나아가 세기적 단위로 옮겨가는 의식의 확장을 필요로 한다. 바로 그곳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이 이 시대를 사는 우리의 의무이자 책임인 것이다.
이 시대를 사는 우리의 의무와 책임을 자각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책 <노무현 죽이기>에 다가서고자 한다. 이 책에 담겨진 6개월의 짧은 기간을 진지한 자세로 되돌아보고 좀 더 나아가 인식의 시각을 확대하여 한국의 역사를 되 집어봄으로써 현재 역사적 문제해결의 단초를 찾아 미래의 가능성을 발견하고자 한다.
목적의식으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