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 경제학]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 분석

등록일 2003.08.18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기원합니당..

목차

1. 서론
2. 우리 나라 해외직접투자의 추이 및 특징
3. 해외직접투자의 경제적 효과 분석
4. 맺는말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는 1980년대 후반 이후 높은 증가세를 지속하여 2001년에는 그 잔액이 명목 GDP의 6.8%에 이르렀다. 이러한 해외직접투자의 확대는 국내기업의 해외 현지법인에 대한 자본재나 원부자재 수출을 유발하는 반면현지 또는 제3국 수출시장을 참석하는 효과가 있으며 국내 생산 및 고용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먼저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가 수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제조업 업종별로 분석해 본 결과 섬유류 신발류 등 경공업부문에서는 자본재 원부자재 등 의 수출유발효과보다 현지 또는 제3국 시장에서 국내 기업의 수출을 대체하는 효과가 커 무역수지 악화를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하야 전자부품 영상음향기기 등 중화학공업 업종의 경우 노동집약적인 완성. 조립공정만 개도국으로 이전되고 주요 부품 등 원부자재의 상당부분은 국내에서 생산. 공급하는 분업관계가 유지됨으로써 해외직접투자의 확대가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 있는 측면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별로는 선진국에 대한 투자의 경우 국내 기업의 수출이 현지생산. 판매로 대체되는 효과가 큰 반면 품질이 우수한 현지 소재. 부품에의 의존도가 높아 수출유발효과는 낮음에 따라 무역수지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개도국에 대한 투자는 무역수지의 개선을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현지산업의 미발달 등으로 소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