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직업재활] `장애인의 직업재활 상담 사례`

등록일 2003.08.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서 론
2.본 론
4.결 론

본문내용

내담자와 대화를 하는데 있어서 내담자에게 특별히 인지적인 지능이 낮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으며 사회성 역시 원만하진 않았으나 훈련이 되고 익숙해지면 사람들과 충분히 어울릴 수도 있을 것 같다. 내담자는 조용하고 내성적인 성격을 가졌지만 가까이 오는 사람들에 대해서 거부반응을 보이진 않았다.
단지 자신의 질병의 영향으로 여러 사람들 앞에서 장시간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 같았다. 아무래도 자신의 콤플렉스 인 듯 하다.
그러나 소규모 사업장과 소규모 집단에서 자신의 질병을 이해할 수 있는 몇몇의 사람들과 익숙해지고 친해지는 기회만 있다면 작업을 하는 면에서는 큰 문제가 없을 듯 하다.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하거나 해롭게 하거나 하는 성질의 질병이 아니며 내담자 역시 자신의 질병을 이해하는 집단에서 일하게 되면 휠씬 더 편안하고 안정된 분위기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일하는 곳은 적응하기가 쉽지 않아 보인다.
내담자가 미비한 경도의 정신지체의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화가 났을 때 자제하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작업장의 사람들 모두가 내담자의 질병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단순노동이라면 내담자는 거의 대부분의 일을 다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것과 사회성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