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빅마마의 뮤직비디오 <Break Away>에 나타난 의미구조와 이데올로기

등록일 2003.08.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 본론

(1)뮤직비디오 'Break away'의 줄거리
(2)장면 분석
(3)종합적인 이데올로기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빅마마의 뮤직비디오에 드러난 가장 큰 의미는 외모 지상주의가 판치는 스타 산업과 더 나아가 사회전반에 뿌리깊이 자리 잡고 있는 못난이 콤플렉스에 대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혹자는 이들 또한 자신들의 못난 외모를 앞세워 상품화하려는 전략이 아닌가 라고 문제제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빅마마는 틀림없이 영상시대의 특성을 적절히 이용한 성과임에 분명하다. 영리한 전략이다.
하지만 그들에게 가수에게는 상식인 음악성이 없었다면, 가창력이 없었다면 그 전략이 지속될 수 있었을까?

<가수는 노래를 잘 해야 한다> <배우는 연기를 잘 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현실에서 상식은 그렇지 않다. <대중가요의 상식>은 <얼굴 못난 진짜 가수가 코러스에만 머물면 족하다> <인기 탈렌트들은 장난치 듯 앨범을 내도 히트다>가 상식의 현실이다.
빅마마, 그녀들은 <가수는 노래를 잘 해야 한다, 혹은 노래를 잘해야 진짜 가수다>라는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상식을 무기로 대중들이 가지고 있던, 스타산업이 조장했던 외모지상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항한 것이다.
빅마마는 다시 한 번 립싱크 문제와 외모지상주의가 판치는 가요계에 강한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으며,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못난이 네 명의 시스터즈가 사상 초유의 히트를 기록하며 가요계를 평정해 나가고 있는 커다란 변화를 야기했다.

그녀들은 기존 이데올로기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