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인의 역사의식] 한국인의 역사의식 요약정리

등록일 2003.07.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요약·정리

1. 한민족은 누구인가
1) 한국
2)'한국'명칭에 관한 역사적 타당성
3) 독립운동 세력들의 인식
2.왜 나라를 뺏겼을까
1) 독립운동세력의 근대사 인식
2) 갑신정변
3) 동학농민운동
4) 국치일에 대한 시각
5) 식민지하의 경제상황
3. 근대민족운동은 어떻게 진행되었을까?
1) 변화과정
2) 3.1운동

본문내용

1) 한국
"한국은 예전의 환국(桓國)이다. 환(桓)은 한(韓)과 음이 비슷한데, 바뀌어 한(韓)이 되었 다."
"한(韓)은 하나·크다 라는 뜻이다"라고 설명하였다.
2) '한국' 명칭에 대한 역사적 타당성
첫째, 삼국유사에 "예전에 환국(桓國)이 있었다."고 하였는데, 환국과 한국은 같은 말로써, 한은 '하나' '한울' '크다' 라는 의미가 있어서 민족 및 국가의 호칭으로 적합하다.
둘째, 삼한의 영역과 문화가 상당한 가치를 표현하였으며, 한(漢)에 의해 서북지역이 점령되었으나 삼한의 여러 나라들은 독립체제를 견지하였던 점.
셋째, 정유년 (1897)에 대한(大韓) 두 글자를 국호로 정하고, 열국과 평등외교를 시작한 것은 우리 민족의 국가적 인격을 표시한 명확한 사실이었던 점
넷째, 3·1운동 후 수립된 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을 국호로 결정하였던 사실
3) 독립운동 세력들의 인식
① 태극기에 대한 인식
"태극기는 한국의 독립주권을 표시하는 것이며, 국체나 정체와 관련된 것은 아니다"
"태극기는 3·1혁명의 발동을 위해서도 불가결한 큰 힘이었으니, 한국국권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역사의 빛이 바로 여기에 있다." 고 의미부여 함.
→ 태극기는 독립운동 세력의 주의 주장이 상이함을 뛰어넘어, 이들이 한국근대민족운동의 주체임을 확인시켜 주는 공통의 표상으로 기능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