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정치사상] 사회주의의 역사와 기원

등록일 2003.07.1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사회주의 사상의 기원은 시대적으로 고대에까지 소급되며, 지역적으로는 동 서양 모두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근대사회주의 사상은 서양에서 봉건적 사회가 해체되고 자본주의가 발전하던 때부터 싹텄고, 특히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자유평등사상의 대두에 의하여 성장하였다. 영국에 있어서는 T.모어 G.윈스탠리 R.오언, 프랑스에서는 F.N.바뵈프 C.H.생시몽 F.M.푸리에 P.M.부오나로티 등을 근대 사회주의의 창시자로 꼽을 수 있다.
독일에서는 사회주의 사상이 정치 사회적 후진성 때문에 영국이나 프랑스에 비하면 한 발 늦게 1830 1840년대에야 전파되었다. 대표적인 선구자로는 W.바이틀링 J.K.로트베르투스 M.헤스 등을 들 수 있다.
유럽의 근대 사회주의는 그것이 철학적 이상에서 나왔건 합리주의에서 나왔건, 또는 노동계급 운동이나 농촌운동으로서 발생했건, 그리고 그 방법이 비폭력적이거나, 계급투쟁적인 혁명주의이거나를 막론하고 자본주의를 반대하면서 자유 평등 사회정의를 이룰 수 있는 이상적 협동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오늘의 관점에서 보면 유럽의 초기 사회주의는 그 사상에 있어서는 유토피아적이고, 운동방법에 있어서는 순박하지 않으면 모험주의적으로 보이는 면이 많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