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사회주의] 사회주의 경제

등록일 2003.07.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세기 근세 사회주의가 처음으로 나타난 이후 20세기 전반까지 약 120년 동안, 사회주의는 생산수단의 사회적(공적) 소유와 사회적 관리에 의한 사회개조의 사상 및 운동으로서 이해되었다. 왜냐하면, 이 시기의 사회주의 사상가에 있어서는 19세기의 민주주의가 자유 ·평등을 실현하지 못하는 것은 그 현실적 토대인 자본주의, 즉 개인의 이윤을 목적으로 개인의 소유 위에서 개인의 경쟁으로 운영되는 경제적 ‘개인주의’ 때문이라고 생각되었으며, 따라서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려면 이 자본주의의 개인주의를 폐지하고, 반대원리로서 ‘사회주의’로 대치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믿었다.

생산수단의 사회화(수단)에 의하여 자유 ·평등(목적)을 실현할 수 있다는 사상을 지지한 사람들은, 생산수단만 사회화하면 자유 ·평등의 사회가 틀림없이 실현될 것이라는 믿음으로부터, 이번에는 자유와 평등의 실현이 목적이라는 사실은 잠시 잊고, 생산수단의 사회화라고 하는 그 수단만을 가리켜 사회주의로 여기는 사상이 일반화되었다. 이 같은 사회주의관은 현존질서의 파괴 그 자체를 직업적으로 추구하는 공산주의자에 의하여 강력히 지지 ·주장되었다.

오늘날의 마르크스-레닌주의 경제학은 위와 같은 사상에 입각하여 다음과 같이 주장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