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법학통론] 두산의 편법증여

등록일 2003.07.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들 어 가 며
▶ 사건 개요
▶ 사건의 문제점
▶ 법적 적용
▶ 유사 사례
▶ 마 치 며

본문내용

▶ 들 어 가 며

한국 사회는 비슷한 경제규모를 가진 세계 어느 나라와도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강한 족벌체제를 유지시키고 있다. 정치 사회적인 민주화와 글로벌 경쟁 속에서 요구되는 효율성 때문에 대부분의 나라들에서 족벌체제가 이미 해체된 반면 한국에서는 여전히 몇몇 가문이 사회의 각 영역을 좌지우지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의 경제를 장악하고 있는 재벌족벌은 우리 사회를 더욱 선진화시키는 데 핵심적인 걸림돌로 평가되고 있다. 이들은 합법을 가장한 편법으로 각종 재산 이전을 실시하고 있으며, 법적으로 그들은 깨끗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만약 재벌족벌들이 합당한 상속세를 낸다면 세습은 있을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이는 40%에 달하는 상속세를 생각해 볼 때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또한 그들의 편법 재산 이전은 사회적으로 정당한 소액주주들에게 많은 금전적 피해를 입히고 있으며,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선진화를 저해하고 있다. 실제로 이는 삼성그룹의 경영권 세습 및 주식 이전, 현대그룹의 경영권 세습, SK의 신주인수권 사권 등 빈번히 일어나는 부정 세습 사건에서도 알 수 있다. 재벌 족벌들의 이러한 행동들은 많은 사회적 논란을 야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두산의 특혜성 BW를 이용한 편법증여 의혹사건이 불거져 더욱 심화되고 있다. 여기서는 두산의 특혜성 BW를 통한 편법증여의 법적 실효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