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여성학 시험자료

등록일 2003.07.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문1) 소위 남자와 여자가 다르다고 하는 것은 어느 정도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며 어느정도 사회문화의 산물인가를 논하라.

문2) 조선시대 중기 이후 근대화 이전의 여성의 지위에 대하여 논하라.

문제3) 한국사회에서의 여성의 경제활동(가사일 제외) 참여의 특징과 노동시장에서의 성불평등의 원인에 대하여 논하라.

문4) 다음 용어들을 설명하라.

§남녀고용평등법
§재산분할청구권

본문내용

- 생물학적 성이 한 개인의 해부학적 특징에 근거하여 남성 혹은 여성을 결정하는 유전적, 신체적인 개념이라면 사회적 성은 사회문화적인 과정에서 획득, 형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남성과 여성의 두뇌의 크기 차이나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 등의 근거를 통해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남성성과 여성성의 구분을 주장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실제로는 모두 과학적 근거가 없거나 남녀의 기질차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아직까지 원시적인 생활을 하고있는 집단 중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는 남성성과 여성성이 정반대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서 더욱 그 근거를 잃고 있다. 따라서 생물학적 요인은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인 차이만을 구분 지을 뿐, 후천적인 사회문화적요인에 의해 남녀의 성격이나 기질의 차이가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문화적요인의 예를 들자면, 부모들이 남아와 여아를 함께 양육할 때 생기는 차이 같은 것들이다. 남자아이에게는 로봇이나 칼과 같은 장난감들을 사주는 반면에 여자아이에게는 인형을 사준다거나, 남자아이에게는 튼튼하고 강인하다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 반면에 여자아이에게는 예쁘고 아름답다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또한 그림책,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 등은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각인시킨다. 그러므로 남녀의 기질차이는 이미 사회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성인들의 자연스러운 성구별관습들을 통해 재생산되는 측면이 강하다. 따라서 성구별이 일상화되어 있는 사회 속에서 성별 차이가 나지 않게 성장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