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인간과 종교]신존재 증명에 관한 비판

등록일 2003.07.11 | 최종수정일 2017.07.0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괜찮은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신의 문제는 인간이 벗어날 수 없는 과제

본론
1. 다양한 신관(유신론, 무신론, 불가지론..)
2. 신존재증명의 방법과 비판

결론 신존재 증명에 대한 비판적 입장(필자)

본문내용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존재를 믿고 그를 예배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이 발달하고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영역이 확대되면서, 현대인들은 모든 일을 신과 연관시키던 태도로부터 차츰 떠나고 있다. 이러한 태도 변화는 인류 문화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가리켜 세속화라 한다. 세속화된 세계에서는 더 이상 인간의 문제와 자연의 변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신의 개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학교의 교과과정 그리고 강의 내용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이러한 세속화의 영향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과학적 지식과 물질적 진보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정신적으로 공허해지고, 무력감과 심리적 압박을 느끼고 있다. 범죄율과 자살율이 증가하고, 가공할 무기 체계를 개발시켜 대량학살을 서슴지 않고 있다. 과거에 비하여 사람들은 미래에 대한 확신을 더욱 가질 수 없게 되었다. 인간이 신을 잠시 잊을 수는 있어도 인간의 문제에 대한 궁극적인 답변을 마련해줄 종교적인 전망을 더욱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간이 신을 망각할 수 있으나, 신의 문제는 인간이 영원히 벗어날 수 없는 과제임에 틀림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