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회론] 이승구 교회론 강설 요약- 교회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07.11 | 최종수정일 2014.12.31 한글파일한글 (hwp) | 3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제1부 교회에 대한 표상적 표현들
제2부 교회의 속성들
제3부 교회의 표지들
제4부 교회의 직원들
제5부 교회의 사명과 그 수행

본문내용

제1강 그리스도의 몸(고전12:12-27)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교회에 대해서 잘 가르쳐 주시기 위해서 독특한 방법을 사용하셨습니다. 성경에 보면 교회를 묘사하기 위해서 몇 가지 아름다운 그림들을 우리에게 그려주고 있습니다. 기독교와 관련된 모든 것이 그러하듯이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라도 우리는 성경에서 우리에게 무엇이라고 말해주는가 하는 것을 배워야 할 것이고 우리의 공동체 가운데서는 그런 모습이 구현될 수 있도록 힘을 써 나가야 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정상적인 것입니다.

1.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 이라는 표상
성경 가운데에는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 즉 교회를 지칭하는 가장 멋있고 포괄적인 그림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라는 그림입니다. '그리스도의 몸' 이라고 하는 말에 주의하십시오. 이것은 일종의 비유법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의 몸은 하늘에 있으면서 또 이상스럽게도 예수께서는 그의 신령한 몸을 이 지상에 가지십니다. 교회를 가리켜서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하는 것은 비유적으로 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흔히 그것을 '그리스도의 영적인 몸이다' 라고 말합니다. 육체적인 몸은 하늘에 계시고, 영원토록 그는 그 몸을 가질 것입니다.
예수님을 만나시게 되면, 또 하나님의 나라가 극치에 이르러서 예수님 앞에 서게 되면 여러분의 몸을 가지고 신령한 몸을 가지신 예수님을 만나 보게 될 것입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것은 그는 또한 그의 영적인 몸을 이 지상 가운데서 가지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교회를 가르쳐 '그리스도의 몸' 이라고 할 때의 우리들을 뜻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하늘에 올라가신 이후에 그 다음 비로소 소의 신약 시대의 교회가 생겨났는데, 바로 이 신약의 교회를 가르켜서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