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 국제정치경제

등록일 2003.06.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국제정치경제는 80년대 이후 국제관계이론에서 주목 받아왔다.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목차

국제정치경제는 80년대 이후 국제관계이론에서 주목 받아왔다. 이론의 내용을 설명하라

본문내용

IPE는 국제경제에 대한 정치적 의미와 경제현상의 정치적 효과, 국가전략의 차이에 따라 나타나는 국력의 성장과 세계경제체제로의 적응을 다루는 학문이다. 즉 국제세계에서 경제학과 정치학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80년대 이후 IPE가 국제관계이론에서 주목받았던 이유는 종전 이후 세계경제의 발전이 70년대 다양한 문제를 낳으면서이다. 즉 남북문제가 국제관계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킨 이유로 인해서이다. 부국과 빈국간에 부의 재분배가 단순히 경제적 시각에서가 아니라 국제정치적 시각에서 논의되었다.


길핀과 코헤인은 '부의 추구와 권력을 추구하는 국제관계에서 호혜적이고 역동적인 상호작용' '생산과 교환의 측면과 권력간의 교차점'이라는 IPE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이러한 IPE의 사상적 근원은 자본주의 태동과 발전의 시기인 18,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스미스와 리카르도는 자유주의적인 국제정치경제적 시각을 마련했다. 이들은 개인이 정치경제의 주요행위자이면서 분석단위이고, 개인은 합리적이며 효용극대화를 추구하는 존재이며, 개인은 재화의 거래를 통해서 효용을 극대화한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했다. 이들은 자유시장, 자유무역을 신봉했으며 이러한 자유경제적 행위가 국제적 평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들에게 있어 정부는 자유시장의 창출과 유지에 필요한 기반을 제공하는 역할만을 담당하는 존재였다.


K.Marx는 자유주의자들에 대한 반동으로 자본주의체제를 대체할 사회주의체제를 주장하였다. 그는 행위자와 분석단위를 계급으로 보고, 계급은 물질적 이해에 따라 행위함 노동착취의 원리를 가정하였다. 따라서 그에게 자본과 노동은 제로섬적인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